관점디자니어 박용후 : 성공한 스타트업의 공통점

2018. 7. 17. 23:15마인드/TED테드

반응형

박용후는 카카오톡, 애니팡, 배달의민족 등 다양한 성공 스타트업들의 홍보이사를 맡아왔다


그리고 본인의 직업은 관점디자이너라고 말한다.


박용후는 위에서 말한 스타트업들도 모두 작은 회사였지만, 이들이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 세가지의 핵심키워드로 함축하였다.


질문

관점

정의


1. 어떻게 질문할 것인가

2. 어떤 관점을 갖고 바라볼 것인가

3. 어떤 정의를 내릴 것인가


질문, 관점, 정의 이것이 성공하는 기본적인 세가지 단어라고 말한다.




그리고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 내렸다.


먼저, 내가 생각하는 마케팅은 말그대로 시장을 만드는 것, 그리고 내가 갖는 모든 사람들과의 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케팅이란 단순하게 사람과 사람간에 발생하는 관계의 역동성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박용후가 말하는 마케팅은 고객의 관점을 바꿔 다르게 생각하게 만드는 일이라고 정의내리고있다 







강연 중 제일 와닿았던 부분은 마지막에 말하는 핵심내용으로 


박용후는 "지금 당연한 습관이 아니라, 미래에 당연해질 습관을 찾는 것이 여러분의 일입니다." 라고 말한다.


정말 와닿았다. 감탄사도 나왔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기위한 나하의 틀이 또 생긴거같다.


좋은 앱을 만들것인가

습관을 바꾸게 할 것인가

크..


카카오톡은 문자였던 습관을 바꾸었고


네이버는 검색습관을 바꾸었고


카카오택시는 택시를 타는 습관을 바꿀려고한다.


나는 어떤 습관을 바꿀 수 있을것인가 !

반응형